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다룹니다.
1. 간단한 안드로이드 구글맵 예제 동작시키기 2. Google Maps Android API 예제 코드 설명 3.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법 4. 관련 포스팅 4.1. Android Google Map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FusedLocationProviderClient 사용) 4.2. Android Google Map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GoogleApiClient, FusedLocationApi 사용) 4.2. Places API Web Service를 사용하여 Google Map에 현재 위치 주변의 음식점 표시하기 4.3. GenyMotion 가상머신에 Google Apps설치하여 Google Maps Android API 테스트 하기 |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Android Studio 3.4.2
Android 9.0 ( API 28 )
2015.02.10
. . . . . . . . .
2019. 5. 6 로그캣에서 에러 확인하는 법과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 문제점 추가
2019. 7. 19 androidx 관련 내용 추가
1. 간단한 안드로이드 구글맵 예제 동작시키기
먼저 구글맵 예제를 실행시켜 보고, 후반부에 예제 코드를 설명합니다.
1. Google Developers Console 사이트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apis/dashboard )에 접속하여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자주 구성이 바뀌는 편이어서 포스팅에서 진행한 캡쳐 화면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적당한 프로젝트 이름을 적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잠시 기다리면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 됩니다.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하려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API 및 사용 서비스 사용 설정을 클릭합니다.
4. google maps android를 검색하여 Maps SDK for Android를 선택합니다.
5. 사용 설정을 클릭합니다.
6. API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인증 설정을 하기 위해 사용자 인증 정보를 클릭합니다.
7.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를 클릭하여 보이는 메뉴에서 API 키를 클릭합니다.
8. 키 제한을 클릭합니다.
9. 앞에서 생성된 API 키에 사용 제한을 둘 수 있는 웹페이지가 보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제한사항, API 제한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 Android 앱을 선택하고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11.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패키지 이름과 Android Studio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생성된 SHA-1 인증서 지문이 필요합니다.
12. SHA-1 인증서 지문을 얻기 위한 과정부터 진행합니다. 윈도우키 + R을 누른 후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윈도우에서는 다음 명령으로 SHA-1 인증서 지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re\bin\keytool" -list -v -keystore "%USERPROFILE%\.android\debug.keystore" -alias androiddebugkey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
참고로 우분투 리눅스에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keytool -list -v -keystore ~/.android/debug.keystore -alias androiddebugkey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
SHA1 옆에 있는 문자열을 복사해 놓으면 됩니다.
문제 없으면 14번을 진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13번을 확인해보세요..
1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을 빌드하여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설치한 적이 없어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keytool 오류: java.lang.Exception: 키 저장소 파일이 존재하지 않음: C:\Users\webnautes\.android\debug.keystore |
간단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빌드 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설치하면 debug.keystore 파일이 사용자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인 .android 디렉토리 안에 생성됩니다.
다시 12번을 진행해보면 SHA1 fingerprint 획득할 수 있습니다.
14.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준비해놓았다면 패키지 이름을 따로 복사해놓고 15번을 진행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Create New Project 창의 Choose your project에서 Empty Activity를 선택합니다.
Configure your project의 Name항목에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줍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MainActivity.java 파일에서 패키지 이름을 복사해둡니다.
15. Google Developers Console 사이트에 복사해두었던 패키지 이름과 SHA-1 인증서 지문을 붙여넣기하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16. API 제한사항에서 키 제한을 선택하고 콤보박스에서 Maps SDK for Android를 체크합니다. 이제 저장을 클릭합니다.
17. API 키를 복사해둡니다.
..
..
18. 매네페스트 파일 AndroidManifest.xml의 <application> 태그 하위요소로 <meta-data> 태그를 사용하여 17번에서 복사해둔 API키를 입력해줍니다.
<application |
19. 등록 받은 키 확인이 필요하다면 Google Developers Console 사이트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apis/dashboard )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프로젝트명을 Google Maps Android API를 위한 것으로 바꾸어 선택합니다.
생성한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왼쪽에 보이는 메뉴에서 사용자 인증 정보를 클릭합니다.
API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하려면 Google Play services 라이브러리 패키지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와서 메뉴에서 Tools > SDK Manager를 선택합니다.
SDK Tools 탭을 클릭하고 Google Play services 항목을 체크하고 Apply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21. 모듈 app의 build.gradle에 Google Play Services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한다고 추가해줘야 합니다.
Google Play Services 전체 라이브러리(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를 추가하는 대신에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라이브러리인 다음 두가지만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maps:15.0.1'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location:15.0.1'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appcompat-v7: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1.1.3'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maps:15.0.1'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location:15.0.1'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runner:1.0.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espresso:espresso-core:3.0.2' } |
변경사항을 반영해주기 위해 코드 창 위에 보이는 Sync Now를 클릭합니다.
22.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준후, 최신 버전이 있는 경우 노란색 블럭으로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최신 버전을 알려줍니다.
글 작성 시점에서 play-services-maps의 최신 버전은 16.1.0, play-services-location의 최신 버전은 16.0.0입니다.
확인된 버전으로 수정해줍니다.
변경사항을 반영해주기 위해 코드 창 위에 보이는 Sync Now를 클릭합니다.
23. build.gradle에 붉은색 선이 보이는 경우 실행하는 데에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해결해두어야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가까이 가져가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노란 박스에 보여줍니다.
28.0.0과 26.1.0 두가지 버전이 같이 사용되고 있다는 에러입니다.
All com.android.support libraries must use the exact same version specification (mixing versions can lead to runtime crashes). Found versions 28.0.0, 26.1.0. Examples include com.android.support:animated-vector-drawable:28.0.0 and com.android.support:support-media-compat:26.1.0 less... (Ctrl+F1) |
메시지에서 26.1.0이라고 언급된 라이브러리를 현재 사용중인 appcompat-v7 라이브러리 버전인 28.0.0에 맞추어 추가해주면 해결 됩니다.
위에서 언급된 com.android.support:support-media-compat를 28.0.0로 해서 추가하고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appcompat-v7: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support-media-compat: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1.1.3'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maps:16.1.0'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location:16.0.0'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runner:1.0.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espresso:espresso-core:3.0.2' } |
Sync Now를 클릭합니다.
해당 패키지에서 빨간줄이 안사라진 경우 다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보면 버전 충돌이 나는 다른 패키지를 알려줍니다.
All com.android.support libraries must use the exact same version specification (mixing versions can lead to runtime crashes). Found versions 28.0.0, 26.1.0. Examples include com.android.support:animated-vector-drawable:28.0.0 and com.android.support:support-v4:26.1.0 less... (Ctrl+F1) |
같은 방법으로 com.android.support:support-v4를 추가하고 Sync Now를 클릭합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appcompat-v7: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support-media-compat: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support-v4:28.0.0'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1.1.3'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maps:16.1.0'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location:16.0.0'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runner:1.0.2' androidTest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test.espresso:espresso-core:3.0.2' } |
붉은 줄이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면 해결됩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Manifest merger failed : Attribute application@appComponentFactory value=(android.support.v4.app.CoreComponentFactory) from [com.android.support:support-compat:28.0.0] AndroidManifest.xml:22:18-91
is also present at [androidx.core:core:1.0.0] AndroidManifest.xml:22:18-86 value=(androidx.core.app.CoreComponentFactory).
Suggestion: add 'tools:replace="android:appComponentFactory"' to <application> element at AndroidManifest.xml:10:5-24:19 to override.
build.gradle에 있는 패키지를 androidx.* 패키지로 변경해야 해결됩니다.
dependencies { |
support library(com.android.support) 대신에 androidx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developer88.tistory.com/154
24. 레이아웃 파일 activity_main.xml 을 다음 내용으로 바꾸어 줍니다. <fragment> 태그를 지도가 표시될 위치에 적어줍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25. 자바 코드 파일 MainActivity.java 를 다음 내용으로 대체합니다.
package com.tistory.webnautes.googlemapsandroidapiexample; |
androidx를 사용하도록 했다면 다음 줄을 변경하세요.
변경 전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변경 후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26. Android Studio 3.3으로 업데이트후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Android Studio 3.4에서는 에러가 나지 않습니다. 같은 에러가 나는 경우에만 해주세요.
E/AndroidRuntime: FATAL EXCEPTION: Thread-6 |
매네페스트 파일 AndroidManifest.xml의 <application> 태그 하위요소로 다음 한줄을 추가해주면 해결됩니다.
<uses-library android:name="org.apache.http.legacy" android:required="false"/>
<application |
..
..
27. 실행 결과 화면입니다. 서울 중앙에 빨간색 마커가 보이고 클릭하면 마커에 추가해두었던 설명이 보입니다.
2. Google Maps Android API 예제 코드 설명
1. MapFragment는 앱에 지도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포넌트로 관련 처리를 자동으로 해줍니다. 앱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아웃의 액티비티에 <fragment> 태그를 사용하여 추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
2. MainActivity 클래스에서 OnMapReadyCallback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고 선언해놓고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OnMapReadyCallback 인터페이스의 onMapReady 메소드를 구현해줘야 합니다.
맵이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NULL이 아닌 GoogleMap 객체를 파라미터로 제공해 줄 수 있을 때) 호출되어지는 메소드입니다.
@Override
} |
MarkerOptions으로 마커가 표시될 위치(position), 마커에 표시될 타이틀(title), 마커 클릭시 보여주는 간단한 설명(snippet)를 설정하고 addMarker 메소드로 GoogleMap 객체에 추가해주면 지도에 표시됩니다.
LatLng SEOUL = new LatLng(37.56, 126.97); |
moveCamera 메소드를 사용하여 카메라를 지정한 경도, 위도로 이동합니다.
CameraUpdateFactory.zoomTo 메소드를 사용하여 지정한 단계로 카메라 줌을 조정합니다. 1 단계로 지정하면 세계지도 수준으로 보이고 숫자가 커질수록 상세지도가 보입니다.
map.moveCamera(CameraUpdateFactory.newLatLng(SEOUL)); |
3. 이제 onCreate 메소드에서 getMapAsync() 메소드를 호출하여 GoogleMap 객체가 준비될 때 실행될 콜백을 등록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레이아웃에 추가했던 프래그먼트(com.google.android.gms.maps.MapFragment)의 핸들을 가져와야 합니다.
FragmentManager.findFragmentById 메소드를 사용하여 지정한 ID를 갖는 프래그먼트의 핸들을 가져옵니다.
getMapAsync() 메소드가 메인 쓰레드에서 호출되어야 메인스레드에서 onMapReady 콜백이 실행됩니다.
@Override |
3. Google Maps Android API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법
구글 지도가 안보이는 원인을 파악하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하단에 있는 로그캣(logcat)에서 관련 메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처럼 Verbose 오른쪽에 있는 창에 google을 입력하고.. 구글맵 예제 앱을 실행해보면 구글맵 관련 메시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처음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되면서 실행되면 흰화면이 나온 상태에서 좀 시간이 걸리고 나서 구글맵이 보이고 그 다음 실행부턴 정상적으로 되는 증상이 있으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Android Studio 2.3.1에서는 해결되었습니다.
Android Studio 2.x 버전에서 Google Map 로딩이 늦는 문제 해결 -> Instant Run 해제
http://webnautes.tistory.com/1056
2. 킷캣(안드로이드 4.4) 이하 버전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안드로이드 4.4 이상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Android KitKat(4.4) 이하 버전에서 Google Map 사용시 Unable to get provider com.google.firebase.provider.FirebaseInitProvider
http://webnautes.tistory.com/1123
3. 아래 화면처럼 지도가 안보이고 Google 이라는 문자만 보이면 인증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단한 안드로이드 구글맵 예제 동작시키기의 15번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패키지 이름과 Android Studio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생성된 SHA-1 인증서 지문이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로그캣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19-05-06 20:34:07.783 9692-11591/com.tistory.webnautes.googlemapsandroidapiexample E/Google Maps Android API: Authorization failure. Please see https://developers.google.com/maps/documentation/android-api/start for how to correctly set up the map. 2019-05-06 20:34:07.785 9692-11591/com.tistory.webnautes.googlemapsandroidapiexample E/Google Maps Android API: In the Google Developer Console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 Ensure that the "Google Maps Android API v2" is enabled. Ensure that the following Android Key exists: API Key: 구글맵을 위해 사용중인 API 키 Android Application (<cert_fingerprint>;<package_name>): SHA1;com.tistory.webnautes.googlemapsandroidapiexample |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는 경우 다음 같은 메시지를 보여주며 실행이 안될 수 있습니다.
가상 디바이스의 구글 플레이 서비스 버전이 낮아서 구글맵을 사용할 수 없다는 에러입니다.
로그캣에서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입니다.
2019-05-06 20:27:15.900 9692-9692/com.tistory.webnautes.googlemapsandroidapiexample W/GooglePlayServicesUtil: Google Play services out of date. Requires 13400000 but found 11743470 |
해결하려면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야 하므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완료후.. 다음처럼 구글 플레이 서비스에서 업데이트 버튼이 보입니다. 선택합니다
다음처럼 업데이트 완료 후…
구글맵 예제를 다시 실행시켜보면 정상적으로 지도가 보입니다.
4. 관련 포스팅
4.1. Android Google Map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FusedLocationProviderClient 사용)
FusedLocationProviderClient를 사용하여 구글맵에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예제입니다.
https://webnautes.tistory.com/1249
FusedLocationProviderClient는 Deprecated된 FusedLocationApi를 대체하게 되며 Google Play services 11.6.0 이상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2. Android Google Map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GoogleApiClient, FusedLocationApi 사용)
GoogleApiClient와 FusedLocationApi를 사용하여 구글맵에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예제입니다.
https://webnautes.tistory.com/1011
4.3. Places API Web Service를 사용하여 Google Map에 현재 위치 주변의 음식점 표시하기
Places API Web Service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 주변의 음식점 정보를 안드로이드의 구글맵에 표시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https://webnautes.tistory.com/1080
4.4. GenyMotion 가상머신에 Google Apps설치하여 Google Maps Android API 태스트 하기
Genymotion에서 Google Map API을 가지고 작성한 Android 앱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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