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지 알고계신가요? 그리고 심지어 그것들을 유튜브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확인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유튜브에서는 10명 중 6명이 유튜브 검색을 활용한다는 뉴스 기사도 있을 정도로 유튜브의 검색 비중은 의외로 높은데요.
이걸 다른 말로 하면, 여러분이 어떤 키워드의 검색량만 잘 파악할 수 있다면 경쟁자들을 이기고 유튜브 검색 유입을 노려볼 수 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키워드 툴 사용 이후 ahrefs 채널의 검색 유입이 대폭 늘어난 모습 (출처 : ahrefs)
그리고 이렇게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노려 내 영상을 유튜브 상위에 노출시키는 작업을 유튜브 SEO라고 합니다.
유튜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당장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누구나 이 작업을 할 수는 있지만 잘 신경쓰지 않죠.
이 글에 들어온 여러분은 사실 엄청난 행운아입니다.
지금부터 유튜브 SEO를 할 수 있는 굉장히 효과적인 키워드 도구 7가지를 전부 만날 수 있으니까 말이죠.
목차 [hide]
1.Keywords Every where
Keywords Every where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인데요. 네이버 웨일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확장 프로그램들은 구글 웹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설치하시거나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설치를 완료했다면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뒤,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연관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추출해서 보여줍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주제로 영상을 만드실 생각이라면 그 영상 설명이나 제목에 글쓰기 요령, 글쓰기 팁 같은 키워드들을 넣어볼 수도 있겠죠?
또한 아예 생각해놓았던 주제인 블로그 글쓰기 보다 연관검색어에 나와있는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라는 주제의 글을 새로 써볼 수도 있겠습니다.
2. 비드 아이큐 (VidlQ)
VidIQ 키워드 툴도 마찬가지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만, 위 툴과는 다르게 실제로 유튜브에서 많이 사용한 태그와 관련 키워드를 잡을 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사용 방법은 설치 후 유튜브에 접속해줍니다.
그리고 제목으로 잡을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여기선 블로그 글쓰기가 되겠죠.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Top related keywords 부분인데요.
여기서 가장 많이 사용된 연관 키워드들이기 때문에 이 키워드들을 태그나 영상 설명란에 포함시켜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유튜브 및 구글 검색어 제안
제가 계속해서 유튜브와 구글 검색어(키워드)를 묶어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어차피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검색하는 단어들은 구글 검색창이나 유튜브 검색창이나 크게 다르지 않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구글 및 유튜브에서 어떤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그 뒤에 제안되는 제안 키워드들을 확인하시면 그 키워드와 관련해서 사람들이 어떤 걸 궁금해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했을 때 제안되는 키워드들
유튜브 검색창에서 검색했을 때 제안되는 키워드들
큰 주제의 키워드를 정했다면(여기선 블로그) 검색창에 입력해본 뒤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영상을 만들어볼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거죠.
- 여기서 추가 꿀팁!
키워드 앞뒤로 *(곱셈) 기호를 넣어주시면 그 키워드 앞뒤로 붙는 키워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튜브 버디 (Tube buddy)
Tube buddy 는 가장 많이 사용된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는 툴인데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마찬가지로 유튜브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보시면
가장 많이 사용된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태그들을 그대로 유튜브 영상 업로드 하실 때 태그 입력란에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5. keywordshitter2
keywordshitter2는 특정 키워드를 넣으면 뒤에 붙는 키워드들을 전부 확인하실 수 있는 효과적인 유튜브 키워드 도구입니다.
이것을 활용해 어떤 주제와 제목으로 영상을 만들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얻어볼 수 있겠죠.
원하는 메인 키워드를 검색한 뒤, Shit keywords! 버튼을 눌러줍니다.
원하는 만큼 키워드를 추출했다면 Stop shitting 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래 Results 에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나오는 모든 검색어들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이 검색어들을 다시 우버 서제스트 같은 툴을 통해 충분히 검색되는 단어들인지 확인을 하시고 영상을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이미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을 만들고도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tip ! 우버 서제스트로 검색량 확인하기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우측의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변경해줍니다.
좌측의 Keyword ideas를 클릭합니다.
VOL 이라고 된 부분을 확인합니다.
VOL은 월간 검색량을 나타내며 왼쪽에 있는 키워드가 한 달에 몇 건 검색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블로그 글쓰기 같은 경우 구글 검색창에서 한달에 70건이 검색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는거죠.
6.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구글과 유튜브 둘다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검색어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요.
알기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 <웹 검색>을 <YouTube 검색>으로 바꿔줍니다.
결과를 확인합니다!
7. ahrefs 키워드 익스플로러
ahrefs 키워드 익스플로러 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툴 중 가장 강력한 툴인데요.
출처 : ahrefs
메인 키워드 뿐만 아니라 그 키워드 + 어떤 키워드를 포함시킨다 라는 설정도 해줄 수 있습니다.
출처 : ahrefs
검색 결과 화면인데요.
이렇게 강력한 툴인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
아쉽게도 유료입니다. 하지만 7일 무료 체험이 가능한데요.
사용해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결제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자, 이렇게 키워드를 찾고 영상을 제작했다고 해서 여러분의 영상을 무조건 사람들이 봐줄 거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입니다.
영상을 제작했다면 바로 적용해서 효과적으로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12가지 방법을 함께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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